정부는 결핵 확산을 방지하고 고령 어르신들의 건강 관리를 위해 1년에 한 번 보건소 무료 결핵 검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일반 병원 5~6만 원 비용 발생)
결핵은 결핵 균이 몸속(주로 폐)에 침투해 일으키는 질병으로 감염이 되었을 때 잦은 기침과 가슴 통증, 발열, 무기력함 등이 주요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언뜻 보면 감기와 증상이 매우 비슷해 개인이 판별하기 어렵고 만약 대수롭지 않게 넘겼는데 감염이 되었을 경우 서서히 폐가 망가질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보건소 무료 결핵 검진이란?
보건소에 방문하면 먼저 감염이 의심되는 신체 부위에 방사선 검사를 진행합니다.
이후 추가 검진이 필요하다 판단되면, 감염 여부를 보다 확실히 알기 위해 가래 검사 또는 혈액 배양 검사를 추가 진행합니다.
- X-선 검사 : 결핵 의심 부위 방사선 촬영
- 가래 검사 : 폐와 기관지의 분비물인 가래를 채취해 감염 여부 확인
- 혈액 배양 검사 : 혈액 채취 후 배양 검사를 통해 균의 존재 여부 확인
최종 검사 후 결핵으로 판정되면, 해당 보건소는 일정 기간 무료로 치료제를 제공하며 완치 후에도 지속적인 건강 관리에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검진 대상자
결핵 발병률이 높은 만 65세 이상 고령 어르신은 아래 의심 증상 중 하나라도 나타났을 경우 빠른 시일 내에 보건소에 방문하고 치료하셔야 됩니다.
- 호흡기 관련 : 잦은 기침, 객혈(혈액이 섞인 가래 기침), 호흡 곤란 등
- 신체 관련 : 가슴 통증, 체중 감소, 발열(특히 야간), 전신 무기력함, 소화 불량 등
공기 중으로 쉽게 감염되는 질병인 만큼 최근 같이 식사를 했거나 접촉하신 분에게도 알려주고 함께 검진하셔서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보건소 무료 결핵 검진 신청하기
결핵이 의심되는 분은 근처 보건소 연락처를 확인하고 검진 예약을 하셔야 됩니다.
예약을 완료했다면, 일정에 맞춰 신분증을 갖고 관할 보건소에 방문하면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검진 예약 관련 문의는 평일 09시 ~ 18시(점심시간 12~13시 제외) 사이에 하시면 되고, 집 근처 가까운 보건소 위치와 연락처는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영상
관련 글
> 119 안심 콜 서비스 신청하기 - 쉽게 따라하세요 >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신청하기 - 독거 노인, 노인 부부, 장애인 > 노인 보험 틀니 적용 대상 및 본인 부담금 - 65세 이상 어르신